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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시대의 漢文學: 데이터로 소통하는 고전 인문 지식 글수정 글삭제
죽관악기장  |  2018-03-19
디지털 시대의 漢文學: 데이터로 소통하는 고전 인문 지식
김현(2018),「디지털 시대의 漢文學: 데이터로 소통하는 고전 인문 지식」,『漢文學論集』49, 근역한문학회.

우리가 한문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이유는 그것이 “한문 기록으로 남은 과거의 데이터 속에서 우리 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잇는 유의미한 사실과 관계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우리의 문화 세계를 통시적으로 볼 수 있는 혜안을 얻을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 글에서 ‘디지털 시대’로 언급되는 21세기의 지식 사회에서 우리의 한문학 교육과 연구의 방법이 새롭게 추구해 할 길을 모색였다.

Download:
디지털 시대의 漢文學 PDF
   데이터 기반 한국문화 백과사전 글수정 글삭제
죽관악기장  |  2018-02-04
데이터 기반 한국 문화 백과사전
Encyclopedic Archives: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한국의 문화유산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게 하는 연구 자원이자, 한국문화의 교육 수요자들에게 한국학 지식을 흥미롭게 종합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교재이며, 다양한 문화 콘텐츠 개발의 원천 소재를 제공하는 문화산업 자원입니다. 특히 국내외에서 학생들에게 ‘한국문화’를 알리고 가르치고자 할 때, 유형의 실물이 있는 문화유산을 보여주고 그것을 실마리로 삼아 한국학 지식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지식 전파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한국의 기록문화 유산’ 중에서 스토리텔링 자원으로서 활용 가치가 높은 분야를 선정하고, 그 범주에 속하는 대표적인 기록물들을 찾아서 다양한 수준의 한국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한 것입니다.
기록물의 내용뿐 아니라, 역사적 배경, 지리적 배경, 관련 인물, 관련 일화, 다른 문화유산과의 관계 등을 조사하여 정보화하고, 그 지식 정보 상호간의 관계를 시각적인 관계망으로 표현함으로써, 이로부터 흥미로운 ‘한국 문화 이야기’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자원의 저장소’를 백과사전적 아카이브(Encyclopedic Archives)로 구축하였습니다.
   다산 저작 텍스트의 전자정보화를 위한 온톨로지 설계 글수정 글삭제
죽관악기장  |  2017-05-14
다산 저작 텍스트의 전자정보화를 위한 온톨로지 설계
2016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 과제: “고전자료의 현대화 연구 - 세계사 속의 다산학”(AKSR2016-J08)

다산 정약용의 방대한 저작을 연구자원으로 삼는 연구는 이제 다산 저작의 텍스트만을 보는 단계를 넘어서서 그 저작 속의 문장, 어휘 하나하나가 전통적인 경학의 어느 부분에 어떠한 문맥으로 닿아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수준으로 나아가야 한다. 또한 그와 같은 미시적인 분석이 부분적인 파편으로 고립되지 않고 다른 분석 결과와 종합되어 그 전체적인 의미를 보일 수 있게 해야 하며, 이를 통해 동아시아 유학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다산의 학문이 어떠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지를 밝힐 수 있어야 한다.
이 연구는 다산 및 그 문하 제자들의 저작에 대해 종합적인 분석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는 전자적인 연구 환경을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산학파의 저작물의 텍스트와 그 사상의 원천이 되는 동양 고전 텍스트 사이의 문맥(context)을 기술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구하고, 그 성과를 '다산학 텍스트 온톨로지'로 정리한다. '다산학 텍스트 온톨로지'는 후속 연구 사업에서 추진할 예정인 '다산학 텍스트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정보화 전략 및 데이터베이스 기본 설계로 활용될 수 있다.

Download:
온톨로지 설계 문서: ConfucianClassics.owl
hwp 파일: DasanDatabase170513.hwp
   인문정보학 Wiki 글수정 글삭제
죽관악기장  |  2017-03-16
인문정보학 Wiki

인문정보학 Wiki는 인문정보학 수업의 현장이자, 다양한 수업의 자취를 담고 있는 인문정보학 교육 자료 데이터베이스입니다.
  • 시간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교수-학습의 공간
  • 소통과 협업에 의한 공동 저작의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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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인문학 입문 글수정 글삭제
죽관악기장  |  2016-03-03

디지털 인문학 입문


제1편 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I. 디지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Ⅰ-1. 디지털 인문학의 함의
Ⅰ-2. 디지털 인문학의 배경
Ⅰ-3. 디지털 인문학 연구개발 사례
Ⅱ. 디지털 인문학의 과제
Ⅱ-1.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오해
Ⅱ-2. 디지털 인문학은 새로운 인문학인가?
Ⅱ-3. 디지털 인문학의 과제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목표와 방법
Ⅲ-1.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목표
Ⅲ-2.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방법
Ⅳ.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첫걸음: 위키 콘텐츠 제작
Ⅳ-1. 위키 소프트웨어의 특징
Ⅳ-2. 위키 소프트웨어의 활용 사례
Ⅳ-3. 위키 콘텐츠 편찬 방법
Ⅳ-4. 위키 문서 작성 방법

제2편 인문정보학: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정보 기술

I.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Ⅰ-1.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
Ⅰ-2. 인문정보학이 추구하는 것
Ⅰ-3. 인문정보학의 연구 주제
Ⅱ. 디지털 텍스트
Ⅱ-1. 디지털 텍스트와 하이퍼링크
Ⅱ-2. 하이퍼텍스트 기술의 발전
Ⅱ-3. 하이퍼텍스트 구현 기술
Ⅱ-4. HTML
Ⅱ-5. XML
Ⅲ. 시각적 인문학
Ⅲ-1. 가상현실과 시각적 스토리텔링
Ⅲ-2. 데이터의 시각화
Ⅲ-3. 하이퍼미디어와 인문지식
Ⅳ. 인문지식 시맨틱 웹
Ⅳ-1. 시맨틱 웹이란?
Ⅳ-2. RDF
Ⅳ-3. 온톨로지
Ⅳ-4. 시맨틱 웹과 인문지식
Ⅴ. 디지털 아카이브
Ⅴ-1. 디지털 아카이브란?
Ⅴ-2. 개방과 공유: 디지털 아카이브의 새로운 패러다임
Ⅴ-3. 디지털 아카이브와 인문지식 네트워크
Ⅴ-4.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제3편 디지털 인문학에 관한 제논의

Ⅰ. 세계의 디지털 인문학 동향
Ⅰ-1. 미국의 ‘디지털 인문학 선언'
Ⅰ-2. 프랑스의 ‘디지털 인문학 선언’
Ⅰ-3. 해외 디지털 인문학 동향
Ⅰ-4. 미국의 디지털 인문학 육성 시책
Ⅱ. 디지털 인문학의 한국적 전개
Ⅱ-1. 한국 디지털 인문학의 성장 배경
Ⅱ-2. 문화콘텐츠학의 새로운 포지셔닝
Ⅱ-3. 인문학과 문화콘텐츠의 상생 전략
Ⅱ-4. 한국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황과 과제
Ⅲ. 디지털 인문학 교육 현장
Ⅲ-1. 전통문화 교육과 디지털인문학
Ⅲ-2. 영미문학 교육과 디지털 인문학
Ⅲ-3. 지역문화 교육과 디지털 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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