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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 글수정 글삭제
죽관악기장  |  2018-09-25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
김현(2018),「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인문콘텐츠』50, 인문콘텐츠학회.

디지털 인문학의 세계는 이론으로 설명하고 이해하면 되는 대상이 아니다. 데이터를 만들고 그것과 씨름하는 가운데 유용한 지식을 찾아가는 실천적인 노력이 전제될 때에만 그 세계에 대한 올바른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기성세대가 당장 그 과실을 얻으려 하기보다는 미래의 인문학을 이끌어갈 우리의 후학들이 미래의 인문학이 요구하는 연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분야에서 더 중요한 과제이다. 필자는, 미래 세대를 위한 디지털 인문학 교육은 소통과 협업에 의한 인문학 지식 탐구의 방법을 알려 주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관점을 세우고, 다음과 같은 단계적 수행 절차를 제안하였다. 그 첫 번째는 ‘서버’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그들의 저작물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위키’와 같은 디지털 환경에서 협업 가능한 데이터를 만드는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그 데이터가 인간이 읽는 글의 형식을 취하겠지만, 그 다음 단계에서는 컴퓨터도 읽을 수 있는 명시적 데이터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컴퓨터가 우리 지식의 외연을 넓히고 엄밀성을 강화하는 협업의 동반자가 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일들이 ‘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에서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교육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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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문학 교육의 현장
   디지털 시대의 漢文學: 데이터로 소통하는 고전 인문 지식 글수정 글삭제
죽관악기장  |  2018-03-19
디지털 시대의 漢文學: 데이터로 소통하는 고전 인문 지식
김현(2018),「디지털 시대의 漢文學: 데이터로 소통하는 고전 인문 지식」,『漢文學論集』49, 근역한문학회.

우리가 한문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이유는 그것이 “한문 기록으로 남은 과거의 데이터 속에서 우리 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잇는 유의미한 사실과 관계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우리의 문화 세계를 통시적으로 볼 수 있는 혜안을 얻을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이 글에서 ‘디지털 시대’로 언급되는 21세기의 지식 사회에서 우리의 한문학 교육과 연구의 방법이 새롭게 추구해 할 길을 모색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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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漢文學 PDF
   데이터 기반 한국문화 백과사전 글수정 글삭제
죽관악기장  |  2018-02-04
데이터 기반 한국 문화 백과사전
Encyclopedic Archives: 백과사전적 아카이브


한국의 문화유산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게 하는 연구 자원이자, 한국문화의 교육 수요자들에게 한국학 지식을 흥미롭게 종합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교재이며, 다양한 문화 콘텐츠 개발의 원천 소재를 제공하는 문화산업 자원입니다. 특히 국내외에서 학생들에게 ‘한국문화’를 알리고 가르치고자 할 때, 유형의 실물이 있는 문화유산을 보여주고 그것을 실마리로 삼아 한국학 지식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지식 전파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한국의 기록문화 유산’ 중에서 스토리텔링 자원으로서 활용 가치가 높은 분야를 선정하고, 그 범주에 속하는 대표적인 기록물들을 찾아서 다양한 수준의 한국학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한 것입니다.
기록물의 내용뿐 아니라, 역사적 배경, 지리적 배경, 관련 인물, 관련 일화, 다른 문화유산과의 관계 등을 조사하여 정보화하고, 그 지식 정보 상호간의 관계를 시각적인 관계망으로 표현함으로써, 이로부터 흥미로운 ‘한국 문화 이야기’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자원의 저장소’를 백과사전적 아카이브(Encyclopedic Archives)로 구축하였습니다.
   다산 저작 텍스트의 전자정보화를 위한 온톨로지 설계 글수정 글삭제
죽관악기장  |  2017-05-14
다산 저작 텍스트의 전자정보화를 위한 온톨로지 설계
2016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 과제: “고전자료의 현대화 연구 - 세계사 속의 다산학”(AKSR2016-J08)

다산 정약용의 방대한 저작을 연구자원으로 삼는 연구는 이제 다산 저작의 텍스트만을 보는 단계를 넘어서서 그 저작 속의 문장, 어휘 하나하나가 전통적인 경학의 어느 부분에 어떠한 문맥으로 닿아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수준으로 나아가야 한다. 또한 그와 같은 미시적인 분석이 부분적인 파편으로 고립되지 않고 다른 분석 결과와 종합되어 그 전체적인 의미를 보일 수 있게 해야 하며, 이를 통해 동아시아 유학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다산의 학문이 어떠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지를 밝힐 수 있어야 한다.
이 연구는 다산 및 그 문하 제자들의 저작에 대해 종합적인 분석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는 전자적인 연구 환경을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산학파의 저작물의 텍스트와 그 사상의 원천이 되는 동양 고전 텍스트 사이의 문맥(context)을 기술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구하고, 그 성과를 '다산학 텍스트 온톨로지'로 정리한다. '다산학 텍스트 온톨로지'는 후속 연구 사업에서 추진할 예정인 '다산학 텍스트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정보화 전략 및 데이터베이스 기본 설계로 활용될 수 있다.

Download:
온톨로지 설계 문서: ConfucianClassics.owl
hwp 파일: DasanDatabase170513.hwp
   인문정보학 Wiki 글수정 글삭제
죽관악기장  |  2017-03-16
인문정보학 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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